전자세금계산서 솔루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궁금해 하시는 이용매뉴얼 및 공지사항, 문의 답변 (Q&A)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고객센터 : 1666-0216
(내선1번) / 상담시간 : 평일 10:00~17:00
도움말(FAQ)
- Q.공인인증서가 없으면 발급을 할수 없나요?
- A.
종이세금계산서는 인감도장 날인을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인감도장 대신 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전자세금계산서인증서나 사업자범용인증서, 아이프리빌전용인증서가 있으셔야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신청 바로가기
- Q.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사용해야 하는건가요?
- A.
저희 솔루션에서는 별도의 공인인증서 등록 절차는 없습니다.
전자발행시 공인인증서 확인창에서 인식되기 때문에 등록을 별도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업자범용 공인인증서/아이프리빌 전용 공인인증서/은행발급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만 인식되며,
사용이 불가능한 개인범용 공인인증서/증권용 공인인증서/보험용 공인인증서는 인식되지 않습니다.)
- Q.범용 공인인증서가 있는데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A.
현재 우리나라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인증기관은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한국증권전산, 한국전자인증, 한국무역정보통신이 있습니다.
해당 기관에서 발급받은 '사업자범용 공인인증서'는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개인 또는 법인)로 발급받는 사업자용만 가능하며, 주민등록번호로 받는 개인범용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기업용 범용 공인인증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자발행시 인식되지 않으면
1:1 문의게시판을 이용하여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Q.공인인증서 관련 문의는 어디에 하나요?
- A.
공인인증서와 관련된 모든 문의는 발급 받으신 기관으로 하셔야 합니다.
(국내 인증서 발급기관 : 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한국증권전산, 한국전자인증, 한국무역정보통신)
※아이프리빌 전용 공인인증서(한국정보인증 발급)를 신청하신 경우에만 하단의 내용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1. 택배아저씨는 언제 오나요?
본 솔루션의 공인인증서의 발행은 한국정보인증 에서 담당합니다
또한 공인인증서를 발급하기 위한 서류는 해당 기관에서 특정택배를 통해 수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택배기사님의 방문관련 사항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한국정보인증 : 1577- 8787 (상담가능시간: 09:00~ 18:00 -평일 / 09:00~ 13:00 -토요일)
2. 비밀번호 분실했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인증서 발급 기관인 한국정보인증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정보인증 : 1577- 8787 (상담가능시간: 09:00~ 18:00 -평일 / 09:00~ 13:00 -토요일)
3. 신규 신청시 구비서류를 준비하는데 대표자가 없을 경우도 되나요?
대리인 신청시의 구비서류가 다릅니다.
메인 홈페이지 공인인증서에 들어가시면 대표자 신청시와 대리인 신청시의 구비서류가 나와있습니다.
4. 방금 공인인증서 신청하고 결제를 했는데 취소하고 싶어요.
인증서 발급 기관인 한국정보인증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정보인증 : 1577- 8787 (상담가능시간: 09:00~ 18:00 -평일 / 09:00~ 13:00 -토요일)
5. 공인인증서가 하드웨어에 있는데 전자발행 하려니 안보입니다.
인증서의 용도가 개인용 인지 기업용 인지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저희 솔루션에서는 사업자번호로 발급 받으시는 기업용 인증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업용 인증서라 하더라도 인터넷뱅킹용, 증권/보험용, 홈택스 전용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발급 기관을 통해 인증서의 용도가 분명하게 맞는 부분이 확인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보이지 않는 현상이 있다면
솔루션내 1:1문의글 남겨주시거나 아이프리빌 고객센터로 유선연락 바랍니다.
- Q.사업자 번호가 변경 되었는데 인증서 사용이 가능 한가요?
- Q.사용가능한 공인인증서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 A.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사용가능한 인증서]
사업자(기업)범용인증서, 아이프리빌전용 공인인증서, 전자세금용 인증서(은행에서 발급)
[사용불가능한 인증서]
국세청홈택스 전용인증서, 은행/증권/보험용 인증서, 개인인증서
- Q.공인인증서 암호가 틀리다고 나옵니다.
- A.
공인인증서 암호가 틀리다고 나올 경우 Caps lock이 켜져있는지 확인해주시거나,
공인인증서 용도가 아이프리빌에서 사용가능한 부분인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암호 및 용도가 정확한 경우에도 암호가 틀리다고 나온다면 하단에 기재된 절차대로 실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매니저(로그인상태) 페이지 우측 하단의 '인증모듈수동설치' 클릭 ->
해당 파일 '다른이름으로 저장' 클릭 및 편하신 위치에 저장 -> 모든 인터넷창 전부 닫기(종료) ->
컴퓨터의 [제어판] 실행 -> [프로그램 제거] -> 목록에서 "SignGate EWS v4.0" 제거 ->
다운받은 인증모듈파일(파일명:ewsinstaller_full) 아이콘 마우스 우클릭 ->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클릭
※설치완료시에 완료되었다는 별도의 팝업창은 뜨지 않음※
위의 절차를 다 마치신 후 매니저 접속하시어 '전자발행' 해주시길 바랍니다.
- Q.전자발행시 공인인증서 선택창이 뜨지 않거나, 강제종료 됩니다.